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크론병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설사, 복통, 식욕 감퇴, 미열 등이 흔한 증상이며, 관절염, 포도막염, 피부 증상, 섬유화 등이 일어나
담관벽이 두꺼워지면서 담관이 좁아지거나 협착이 생기는 경화성 담관염, 신장 결석 등의 장 외의 증상도 비교적 자주 나타난다.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며, 증상은 서서히 또는 급속히 나타난다.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약 30~50%에서는 항문 주위에 병적인 변화가 동반된다.
흔히 치핵, 치루 등이 생기는데 크론병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그 증상이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며, 때로는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약 절반의 환자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각종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출혈, 농양, 장폐쇄, 협착,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하게 된다.
치루는 크론병에서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합병증이며, 일반적인 치루와 달리 한 번의 수술로는 잘 치유되지 않으므로 여러 차례 수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치료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또한 크론병과 흡연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크론병에서 흡연이 질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흡연자의 경우 수술을 받은 후에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서양의학적으로 완치에 이르는 치료법은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다.
한의학적으로는 맥진을 통해 크론병이 어디서 온 것인지 찾아낸 후 인체의 면역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하나, 하나씩 치료해 나간다.

<예방법>

식이

당뇨병, 고지혈증과 같이 식사와 확실하게 연관된 질환과는 달리 크론병에는 정해진 식사의 지침이 없다.
비록 음식이 크론병의 원인은 아니라고 알려져 있지만 활동성 염증반응이 있는 경우
지방이 많은 육식 및 유제품, 자극이 강한 향신료, 알코올, 커피, 탄산음료, 섬유질이 많은 채소류 등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크론병을 비롯한 염증성 장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장의 문제로 인해
영양소 섭취를 제대로 하지 못하므로 영양상태가 불량해지기 쉽다.
따라서 열량과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1. 섬유소가 적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
2. 육류는 기름기나 질긴 부위를 제거하고 살코기로 이용한다.
3. 소량씩 자주 식사하여 장의 부담을 줄여준다.
4. 우유나 유제품 섭취 후 가스가 차고 설사를 하거나 소화가 힘들 경우 우유는 제한한다.
5.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설사로 인한 탈수를 막는다(1일 8컵 이상).
6. 과일과 채소주스는 장운동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제한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