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방광염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급성 방광염의 증상은 빈뇨(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 요절박(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 마려우면 참을 수 없는 증상),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에도 덜 본 것 같은 느낌 등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하부 허리 통증 및 치골 상부(성기 위쪽의 돌출된 부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혈뇨와 악취가 나는 혼탁뇨가 동반되기도 한다.
방광염은 발열이나 오한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한다.
경급성 및 만성 방광염의 가장 중요한 합병증은 상행성 감염에 의한 신장감염이다.
특히 임산부에서 상행성 감염(하부기관에서 상부기관으로의 감염)이 자주 발생한다.
그러나 대개는 적절한 항생제 치료를 통해 쉽게 치유되며, 별다른 후유증을 남기지 않는다.
 

치료

급성 방광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이다.
항균제의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만성 방광염의 경우 그 원인을 찾고자 하나 양방적 검사만으로는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신경계의 작용으로 인한 경우가 특히 그러하다.
평소 일에 쏠려서 하거나 신경을 과다하게 쓸 경우 만성 방광염이 올 확률이 높아진다.
이런 종합적인 생활습관과 인체 전반의 상황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의학의 맥진이 유리하다.
맥진을 통해 기저 원인을 알아 내고 그에 맞게 치료를 해나간다면 만성 방광염도 나아져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질 수 있다.
또 여성의 경우 호르몬이 줄어듦에 따라 자궁이 쳐지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방광염이 오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도 직접적인 호르몬제의 사용보다는 인체 내에서 자연스럽게 호르몬이 나오게끔 치료해주는 한약치료가 보다 효과적이다.
<예방법>
생활
1. 배변이나 배뇨 후 회음부 및 항문 세척 시 앞에서 뒤로 세척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2. 부부관계 전후에 생식기를 청결하게 하고 부부관계 직후에는 배뇨하는 습관을 갖는다.
3. 소변을 너무 참는 것도 좋지 않다.
4. 여성의 경우 잦은 질 세척은 오히려 정상 세균을 사멸시켜 질 내 세균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된다.
식이
방광염에 획기적인 식이요법은 없다.
일부에서 유산균제제, 크렌베리 주스, 비타민 C, 녹차 등의 효과를 보고하였지만 아직까지 널리 받아들여지지는 않고 있다.
수분 섭취는 과다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