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할 수 있다.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빈맥), 두근거림, 손 떨림이 나타나거나 대변 횟수가 증가할 수 있다.
피로감, 불안감 및 초초함이 나타날 수 있고,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다.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가 올 수 있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안구 건조증 및 각막염, 복시(사물이 겹쳐 보임)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그레이브스 안병증(Graves' ophthalmopathy)이라고 한다.
치료하지 않을 경우 갑상선 중독증 위기(고열, 부정맥, 심부전) 등으로 사망할 수도 있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의 경과는 갑상선 기능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으며, 흡연이 질환의 악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채혈 검사를 통해 혈액 내 갑상선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여 진단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경우 갑상선 호르몬(T4 또는 T3)의 혈액 내 농도가 정상치보다 높게 나타난다.

치료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흔히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는데,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은 것이 단점이다.
항갑상선제는 대부분 부작용이 없는 안전한 약물이지만 드물게 무과립구증, 혈관염 및 간기능 장애를 동반할 수 있다.
약물 치료 외에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 요법이나 동위원소(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사용된다.
그러나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의 경우 향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신이나 수유 시에는 절대로 받을 수 없다.
그레이브스 안병증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없으며, 증상 완화를 위해 대증요법이 보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일부에서 면역 억제요법이나 수술 치료가 시행되기도 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일으키는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 병이다.
이 외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되어 생길 수 있으며,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human chorionic gonadotropin, hCG)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레이브스씨 병에 의한 경우, 그레이브스씨 병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처럼 자가면역질환이므로 자가 면역 기능 개선을 위한 치료를 한다.
이 경우 상당수의 환자들이 오랫동안 맺힌 원과 한, 감정들에 의하여 면역 기능이 떨어져 병을 앓는다.
그러한 원인일 경우 그렇게 맺힌 감정들을 풀고 용서하는 마음이 들 수 있도록 한약치료를 통해 돕는다.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종양 치료를 해야 하며 양방치료를 통해 종양 세포를 죽이는 치료와 한방치료로
다른 불편한 증상들을 완화해가며 치료하는 것이 환자의 컨디션 조절과 면역력 향상을 위해 가장 좋은 길이 될 것이다.
갑상선 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해서 온 경우 복용량을 줄임으로써 치료한다.

<예방 및 조리>
생활
흡연은 갑상선 안구병증에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해야 한다.

식이
1. 갑상선기능항진증 시에는 체중감소가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체중감소 시에는 적정체중 유지를 위한 식사조절을 한다.
2. 입맛의 변화 또는 피로감 등으로 섭취량이 감소할 수 있는데, 이 때에는 식사를 소량씩 자주 하도록 하고, 균형된 식사를 하도록 한다.
3. 위장관 운동성의 증가로 인하여 공복감이 빨리 오고 무른 변 등을 자주 보게 되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다.
설사가 있을 경우에는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지방변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너무 기름진 음식을 피한다.
4. 당불내성이 나타날 수 있고, 특히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조절이 더 어려워지므로 식사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5. 특별히 요오드를 제한할 필요는 없으나 과량의 요오드를 섭취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성인의 1일 권장섭취량은 150㎍이며, 요오드는 해조류, 어패류, 요오드염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6. 식욕이 없을 때에는
- 식사와 간식을 소량씩 자주 먹는다.
- 평상시 좋아하는 음식을 섭취해 본다.
- 양이 강조되지 않도록 작은 그릇과 컵을 사용한다.
- 입맛을 돋우기 위해 다양한 메뉴의 음식을 선택하고, 신맛을 조리에 적절히 이용한다.
- 식사 또는 간식으로의 섭취 부족이 계속된다면 영양보충음료 등을 이용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