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뇌하수체 기능항진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거인증, 말단비대증, 성기능 장애, 프로락틴 분비 선종 등이 있다.

성장호르몬이 과잉 분비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거인증과 말단 비대증이 있는데 사춘기 이전에 발병하면 거인증으로 사춘기 이후에 나타나면 말단비대증으로 나타난다.
거인증은 뼈가 과도하게 자란 것으로 키가 240cm에서 270cm까지 자랄 수 있다.
말단비대증은 거인증과 달리 뼈끝이 융합된 후에 나타나는 것으로 키의 성장은 없으나 뼈의 말단부위와 연골조직이 성장한다.
코와 턱이 튀어나오고, 손은 두껍고 넓어지며, 종양이 뇌조직을 압박하여 두통, 시력상실, 복시, 무기력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 밖에 뇌하수체 종양으로 성샘자극호르몬이 과잉 분비되면 어린이에게서 성조숙증이 나타나고,
유즙분비 호르몬 프로락틴이 과다 분비되면 젖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무월경, 불임증, 성욕감퇴 등의 증상을 보인다.

치료

대부분 뇌하수체 종양이 원인이다.
종양을 절제하는 수술요법, 성장호르몬을 억제하는 약물요법, 방사선 치료요법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여주지는 않는다.

<예방>
1. 자신을 받아들인다. 자신의 생각을 부정하거나 처한 상황을 부정하는 것 등은 신경계에 교란을 일으킨다.
2. 과로하거나 무리한 일정을 잡지 않는다.
3. 감정을 억누르기보다는 적절하게 풀어나가도록 한다

.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