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만성 피로 증후군과 무기력 증상이 나타나고 식욕이 없어지며 속이 메스껍거나, 구토 증상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체중이 감소하고 피부가 검게 변하며 입 점막 주위에 갈색의 점들이 생긴다.
저혈압이 동반될 수 있다.
증상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모를 수도 있다.
수술이나 심한 감염 등으로 인하여 체내에 부신피질 호르몬이 필요한 시기에
부신피질 호르몬이 적절히 보충되지 않으면 부신 위기(adrenal crisis)가 발생할 수 있다.

치료

서양의학적 치료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을 보충한다.
부신피질 호르몬에는 하이드로코티손(hydrocortisone), 프레디솔론(predisolone), 플루드로코티손(fludrocortisone) 등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하이드로코티손, 프레디솔론을 사용하고, 혈압이나 혈중 전해질 수치에 따라 플루드로코티손을 추가할 수 있다.
하이드로코티손의 경우 약효 지속시간이 짧기 때문에 하루 두 번 복용해야 한다.

에디슨병은 결핵, 매독, 종양 등이 전이되어 부신이 파괴되거나 부신에 자가면역성 및 원인 불명 위축이 발생한 경우가 원인이 된다.
또는 선천적으로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생성하지 못하거나,
부신을 수술적으로 제거하여 부신에서 생산되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부족해지는 경우 에디슨병이 발생한다.

부신이 자가면역성 및 원인 불명 위축이 일어나는 원인은 평소 습관에 상당수 기인한다.
짠 음식, 찬 음식을 좋아하거나, 끈질기게 파고들어 끝까지 해내려는 성격은 일의 성취에는
도움이 되지만 호르몬을 과다하게 사용하므로 부신, 신장에는 과부하를 준다.
따라서 이런 생활 습관을 조절해야하며 동시에 한약 치료를 병행하여 부신과 신장의 기능을 높혀 과부하를 받더라도 견딜 수 있는 몸상태로 올려줄 수 있다.

<예방 및 조리>
식이
짜게 식사하지 않는다.
찬 음식을 먹지 않는다.
일할 때 쉬어가면서 일하여 무리하지 않도록 한다.

생활
열이나 감염 등이 있을 때에는 평소에 복용하던 호르몬 제제(하이드로코티손 또는 프레디솔론)의 용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특히 수술 전이나 병원에서 다른 치료를 받는 경우에는 의료진에게 본인이 부신기능 부전 환자임을 반드시 알려주어야 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