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비염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비염의 임상적인 양상에 따라 급성 비염, 만성 비염, 위축성 비염으로 크게 나누기도 한다.
급성 비염은 흔히 감기라고 말하는 감염성 비염이며, 만성 비염은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크게 나누고 있다.
비감염성 만성 비염의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비강 구조의 해부학적 이상, 자율신경계의 불균형, 호르몬 이상, 약물, 정서 불안 등이 있다.
원인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만성 비염 환자들은 증상의 심한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비슷한 임상적 양상을 보인다.
코막힘이 주된 증상으로,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며 증상의 정도가 다양하다.
심할 때에는 양쪽 코가 모두 막혀 코로 숨을 쉬는 것이 힘들어지므로 환자는 입을 통해 호흡을 하게 된다.
비루(콧물) 역시 잘 나타나는 증상이며, 대개의 경우 수양성 비루(맑은 콧물)이다. 그러나 세균에 감염되었을 때에는 황록색의 화농성 비루로 변하기도 한다.
비강의 분비물이 후비공(뒤쪽 콧구멍)으로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를 후비루라고 한다.
만성 비염은 염증으로 인해 비점막의 신경이 노출되면서 발작성 재채기를 일으키기도 하고, 후각소실이나 후각감퇴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치료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지만,
부비동염, 편도염 등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의 치료를 먼저 하기도 한다.
서양의학에서는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에는 원인 항원을 피하는 회피요법과 항히스타민제,
국소 스테로이드, 항류코트린제, 항콜린 스프레이 등을 사용하는 약물요법, 그리고 면역요법으로 치료를 한다.
만성 비후성 비염의 경우에는 내과적인 치료로 국소 분무형 스테로이드제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적인 치료법으로는 비갑개 성형술이나 비갑개 절제술, 레이저 수술, 고주파를 이용한 수술 등이 있다.
혈관운동성 비염에서는 주로 국소 스테로이드제나 항콜린제 스프레이를 사용하며, 약물성 비염은 해당 약물의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다.
만성 비염치료에는 한의학적 치료가 보다 효과적이다. 알레르기 비염의 경우 인체가 면역 반응을 과다하게 하고 있는 것이므로
알레르기를 일으킨 항원을 피하는 것보다 면역반응을 과다하게 일으키고 있는 인체 내부에서부터 그 원인을 찾고 개선시키는 것이 치료로 나아가는 길이 될 것이다.
혈관운동성 비염은 담배연기, 향수, 차갑거나 뜨거운 공기, 갑작스러운 습도변화불안감 등 비특이적 자극으로 비염이 악화되며 코막힘과 다량의 맑은 콧물 증상 특징이 있다.
이는 콩팥의 약화에 따라 혈관 운동 이상을 보이며 온 비염인 경우가 많으나 정확한 건 진맥을 해보면 알 수 있다.
<예방법>
생활
1. 일반적인 예방법으로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먼지, 급격한 온도 변화,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 연기나 매연 등의 비염 유발 요소를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비염이 있을 때 국소 점막수축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비염을 예방하는 것은 어려운 편이지만, 어느 정도의 예방을 위한 노력이 치료와 함께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
아침, 저녁으로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세척을 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