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무릎 통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목적은 통증을 줄임으로서 운동을 유지시키고 더 이상의 병의 진행을 예방함으로서 운동장애를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치료로서는 약물요법, 물리치료 및 불가피한 경우 수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을 오래 복용하면 위장장애를 일으켜 약도 먹지 못 하게 되어 고생하는 경우도 많다.
가끔 관절 내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는 것은 진통에 효과가 있으나 자주 투여시 연 골의 파괴 및 유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1년에 3회 미만으로 매우 엄격히 제한 해야 한다.

무릎관절의 마모와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는것은 무릎 관절을 안정시키는 인대가 약해지는 것이다.
이러한인대를 강화시키는 것이 치료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퇴행성 관절염 환자의 신경차단 치료에서는 무릎 주위 근육의 통증유발점을 먼저 제거해서
무릎 통증을 줄이고 반복적 경막외강 및 기타 신경 차단 치료를 시행함 으로서 무릎관절의 혈류개선 및 통증경감 효과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관절강 내를 국소마취제로 펌핑하여 수회 계속 해주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또한 관절연골의 표면을 덮어주고 보호하며 연골의 변성을 억제시켜 관절의 윤활 기능을 시켜주는
히아루론산을 관절 내 주사 하면 통증이 줄어들면서 무릎운동이 많이 개선됨을 볼 수 있다.

치료 자체가 쉽지 않고 통증으로 인한 고통이 큰 퇴행성 무릎질환에 적절한 신경 차단 치료 및 물리치료는 통증과 운동장애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