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역류성 식도염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밟으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수십 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치료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식생활과 감정으로 속이 상해 온다.
식생활을 부적절하게 할 경우 췌장과 위장에 부담이 되며 이를 지속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 경우 췌장과 위장의 치료를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할 수 있다.
감정으로 속이 상해 온 경우 원인이 된 감정을 스스로 인식하고 풀어나가도록 돕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한약 처방을 하여 돕는다.

<예방 및 조리>
생활
1.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것들을 피한다.
2.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식사 후 눕는 것을 피한다 할지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3. 정서적으로 안정한다.

식이
1.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2. 거칠고 단단한 음식, 끈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시고 매운 음식, 술은 피한다.
3. 과식하지 않는다.
4.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심할 경우 쌀죽을 조금씩 자주 먹어서 위장의 기운을 기른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