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홈양한방정보질환
역류성 식도염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야기되는 식도염은 대부분 이에 속하며 비만, 음주, 흡연 등이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발생한다.
대개 만성적인 경과를 밟으며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수십 년 이상 식도염이 지속되는 경우 식도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한데 대표적으로 식생활과 감정으로 속이 상해 온다.
식생활을 부적절하게 할 경우 췌장과 위장에 부담이 되며 이를 지속할 경우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이 경우 췌장과 위장의 치료를 하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할 수 있다.
감정으로 속이 상해 온 경우 원인이 된 감정을 스스로 인식하고 풀어나가도록 돕고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한약 처방을 하여 돕는다.
<예방 및 조리>
생활
1.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인자에는 비만, 흡연, 음주 등이 있으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것들을 피한다.
2. 음식을 먹고 눕는 것이 악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식사 후 눕는 것을 피한다 할지라도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3. 정서적으로 안정한다.
식이
1.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2. 거칠고 단단한 음식, 끈적이거나 기름진 음식, 시고 매운 음식, 술은 피한다.
3. 과식하지 않는다.
4. 신물이 올라오는 증상이 심할 경우 쌀죽을 조금씩 자주 먹어서 위장의 기운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