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홈양한방정보질환
혈뇨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혈뇨 자체만으로는 거의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만약 피가 응고된 형태로 방광에 많이 있다면 이로 인해 소변의 배출이 막힐 수도 있으며 이렇게 되면 하복부의 막힌 부위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혈뇨의 원인에 의해 생기게 되며 원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그 원인들을 살펴보면 사구체 신염으로 인해 다리가 붓는다거나 소변이 감소한다거나 혈압이 높아질 수 가 있습니다.
또한 콩팥 또는 방광에 염증이 있다면 어느 부위에 감염이 있느냐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심한 통증이 등 중간에서 한쪽으로 치우쳐 나타날 수 있으며, 발열, 오한, 오심, 구토, 치골부위나 방광 쪽의 통증,
악취가 나는 소변, 평소보다 소변을 보는 횟수의 증가, 소변을 보는 중 통증이 생기거나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남성의 경우 전립선 감염으로 등 아래쪽이나 고환과 항문 사이 부위에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사정 시 통증이 유발되거나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올 수도 있고, 간혹 발열과 오한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콩팥 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요관의 한쪽을 틀어막게 되면 이는 등이나 옆구리 또는 서혜부에 심각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오심, 구토 또는 소변 보는 횟수를 증가시키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출혈성 질환으로 인해 비정상적인 출혈이 꼭 소변에서만이 아닌 몸 전체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특별한 출혈성 문제들에 따라 증상은 비정상적으로 멍이 드는 것이나 상처부위 출혈이 지속되는 것, 피부에서 출혈, 관절이나 소화기관 내의 출혈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에 따라 각각 다른 치료가 이루어지며,
칼슘이나 요산의 과다 배설로 인한 혈뇨의 경우에는 식이조절만으로 혈뇨가 호전될 수 있다.
혈뇨가 신장에서 온 것인지, 방광에서 온 것인지, 요로에서 온 것인지 감별하여 치료한다.
평소 신장이 약하던 환자가 과로를 하면서 신장에 무리가 가 체내 염증이 과다 생성되면서 혈뇨가 오기도 한다.
이런 경우 한약으로 신장을 치료함으로써 증상이 호전된다.
방광이나 요로 내에 염증이 생기면서 자체적으로 파열되어 출혈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에도 신장을 치료하면서 염증물질을 소변으로 잘 빼내어 주면 방광 내 염증도 좋아져 혈뇨가 치료될 수 있게 된다.
요로 결석에 의한 경우에도 신장에서 걸러서 내보내는 힘이 강해지면서 요로 결석의 배출을 도와 치료가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원래 신장이 약한 환자가 아닌데 간이 과도한 부하를 받아 열이 차면서 콩팥에 무리가 혈뇨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간 내에 꽉 찬 열을 빼줌으로써 혈뇨의 치료가 가능해진다.
<예방법>
1. 무리하지 않는다. 콩팥이 약한 환자의 경우 과로하거나 지속적으로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 전체적으로 쳐지면서 혈뇨가 함께 나오기도 한다.
2. 요산을 형성하는 술, 돼지고기, 소고기 등을 과다 섭취하지 않는다.
3. 신경질, 짜증내거나 감정을 억눌러 체내 염증물질을 자꾸 생성시키고 쌓아두지 않는다.
즉, 감정을 적절하게 풀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