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폐렴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겨서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 발생하는 폐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의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가래는 끈적하고 고름 같은 모양으로 나올 수 있고,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한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한 경우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 있고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즉 구역, 구토, 설사의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전신 질환의 반응에 의해 보통 열이 난다.
폐의 염증이 광범위하게 발생하여 폐의 1차 기능인 산소 교환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면 호흡부전으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치료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하며,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한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를 쓰더라도 계속 병이 진행되어 사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폐렴의 경우 세균성 폐렴으로 가정하고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한다.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은 증상 발생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으나 시일이 경과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다.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약물의 반복 복용에 의해 약효가 저하하는 현상)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보통 2주간 치료한다.
스스로 호흡이 불가능할 정도로 중증인 경우에는 중환자실에서 인공호흡기에 의지하여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예방법>
독감이나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예방을 위한 백신이 있다.
폐렴구균 백신의 경우 폐렴을 완전히 방어해 주지는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 구균 감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백신 접종의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접종하는 것이 좋다.
식이
호흡량 증가 및 만성적 감염 등으로 인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고열로 인해 수분이나 전해질 손실이 일어난다.
대부분의 경우 식욕저하, 섭취량 감소 등으로 영양불량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한다.
1. 탄수화물 식품을 적정량 섭취하며 과식하지 않는다. 충분한 에너지와 단백질을 섭취한다.
2. 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식사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도록 하며, 정기적인 간식을 섭취한다.
3. 숨이 찰 때는 부드러운 식품과 음료를 섭취한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기침할 때 폐 분비물을 쉽게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유 섭취는 갈증 해소와 필수영양소 공급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자극적인 음식(커피, 탄산음료 등)은 제한하며, 찬 음식도 폐에 좋지 않으므로 피한다.
4. 식욕이 없더라도 꾸준히 영양식을 섭취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