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의사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단법인 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심부전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가장 흔하고 중요한 증상은 숨이 차는 것(호흡곤란)이다.
계단을 오르기만 해도 과도하게 숨이 차고 이것이 지속된다면 한번쯤 심부전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물론 이것은 다른 질병(빈혈, 폐나 늑막 질환, 신부전 등)이 원인일 수도 있다.
호흡곤란은 주로 심장에 혈액이 정체(울혈)되면서 심실의 충만 압력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심장으로 들어오는 폐 혈관에 혈액이 정체되어 생기고 이로 인해 기침이 발생할 수 있다.
호흡곤란은 정도에 따라 운동 시 호흡곤란, 누웠을 때 호흡곤란, 발작성 야간 호흡곤란 등으로 진행한다.
심장에서 혈액을 제대로 짜내지 못하므로 피로감과 운동 능력 저하가 나타나게 된다.
우측 심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심장으로 들어오는 혈액이 정체되면서 부종, 간 비대, 복수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소변량 감소 및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부종은 주로 낮은 부위(예: 발목이나 종아리 등)에 나타나며 심할 경우 전신 부종이 될 수 있다.
또한 심장이 커지면서 여러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다.
장기간의 심부전에서는 여러 원인에 의해 식욕 부진 및 이로 인한 악액질(cachexia, 만성적 영양불량 상태)이 나타날 수 있고,
노령의 심부전에서는 혼돈, 불안, 우울증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부전 자체의 치료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나
그 경과(예후)는 여전히 좋지 않아서 심부전 발생 후 평균 5년 생존율은 남자가 35%, 여자가 50% 정도로 낮다.
합병증으로는 여러 종류의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졸중(중풍)이나 급사도 가능하다.
병이 중증도로 진행되면 주요 장기들의 기능이 함께 나빠지면서
주로 간 기능 부전, 심각한 전해질 이상(저나트륨혈증 등), 신장 기능 부전, 폐동맥 고혈압 등이 나타나게 된다.
기존의 치료 방법에 반응하지 않는 말기 불응성 심부전의 경우 현재까지 심장 이식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
심장 외 다른 장기의 기능 부전이 심각할 경우 심장과 함께 다른 장기(신장, 폐 등)를 함께 이식해야 하는 드문 경우도 있다.

 

치료

서양의학적 치료
1) 급성 심부전의 치료
급성 심부전이 의심되는 환자가 응급실에 도착하면 진단 과정과 동시에 심부전의 원인과 악화 요인을 감별해야 한다.
중환자실에서 집중 모니터링을 시행할지, 아니면 일반 병실로 입원하여 치료할지 여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중환자실에서 환자의 혈역학적 상태를 모니터링 할 때는 스완-간쯔 도관(Swan-Ganz catheter)을
목이나 흉부의 정맥을 통해 우측 심장을 지나 폐동맥까지 삽입하는 비교적 침습적인 시술을 종종 시행하기도 한다.
2) 내과적 치료
저염식, 금연, 금주, 규칙적 유산소 운동, 고혈압, 당뇨, 및
고지혈증의 치료는 모든 심부전 환자에게 시행되어야 하는 기본적 치료이다.
활동이 가능한 안정된 심부전 환자는 적당한 휴식과 함께 1주일에 3~4회 정도 운동하고,
운동은 걷기나 자전거 운동 등을 권하며, 역기를 드는 등장성 운동(isometric exercise)은 피하도록 한다.
심부전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

3) 수술적 치료
심부전의 수술적 치료는 대개 내과적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는
중증 심부전에서 제한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관상동맥 질환에 동반된 심부전에서의 관상동맥 우회술, 늘어난 심장을 잘라내고 용적을 줄여주는 수술,
심부전으로 인해 승모판막이 심각하게 새는 폐쇄 부전증이 있을 때 이를 교정하는 수술 등이 있으며,
바이러스성 급성 심근염과 같이 일정 시간을 견디면 소생할 가능성이 있는
중증 불응성 심부전이나 심장 이식을 기다리는 말기 심부전에서는 아예 기능이 떨어진 심장을
우회하는 고가의 보조적 장치(VAD, Ventricular Assistance Device)를 부착하여 시간을 벌기도 한다.
심부전의 외과적 치료법 중장기 예후를 호전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심장 이식으로서,
최선의 내과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중증 심부전 환자의 연간 사망률이 30~50% 이상인데 비해,
면역 억제 치료의 발달 등으로 심장 이식 후 5년 생존율이 75% 이상임을 고려하면
이식 수술은 대상이 되는 말기 심부전 환자의 치료에 가장 우수한 치료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제공자의 수가 필요한 경우보다 훨씬 적은 등의 문제로 널리 시행되는 데는 제한이 있다.
따라서 심장이식을 기다리다가 한의학적 치료를 받고자 내원하는 환자가 있다.
4) 한의학적 치료
심부전이 심근의 이완으로 오는 경우 심장의 기능을 올리는 약재 및 처방이 역사적으로 많이 쓰였으며,
이들을 이용하여 심박출량을 올리고 혈관의 이완을 유도하여 전신 혈관 저항을 낮추어 심장에 부하를 줄여 주는 치료가 가능하다.
심부전이 전체적으로 혈관이 지속적으로 수축됨에 따라 심장에 부하가 심해져 온 경우,
혈관이 좁아진 원인을 찾아 어혈 치료나 혈관 치료를 하는 한약을 씀으로써 심부전 치료가 가능하다.
이러한 한의학적 치료와 함께 심부전증이 오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된 생활습관과 사고방식을 교정함으로써 심부전을 치료한다.
<예방법>
과도한 음주, 과도한 스트레스, 지속적인 빠른 맥박수는 이 자체가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평소 이를 피하는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좋겠고, 기존에 협심증, 고혈압, 당뇨 등이 있는 환자는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이미 심부전으로 진단받은 환자는 의사의 지시를 잘 따르면서 심부전이 악화될 수 있는
여러 요인들(부정맥, 진통소염제 과다 사용, 과음, 스트레스, 감염 및 발열, 빈혈, 임신 등)을 피하거나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생활
규칙적 운동이 필요하지만 지나치게 격렬한 운동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는 끊는 것이 좋고 철저히 처방약을 복용하면서 정기적으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호흡곤란, 특히 누웠을 때 호흡곤란이나 기침이 있는 경우는 누울 때 머리 쪽 베개를 높이는 것이 도움이 되며,
상태가 안정되기 전까지는 불필요한 운동을 제한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상태가 좋아지면 의사와 상의하여 조금씩 운동량을 늘려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급성 호흡곤란이나 부정맥, 뇌졸중 등이 의심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식이
짠 음식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보통 염분을 하루 3g 이하로 제한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영양 결핍 및 빈혈을 피하는 것이 좋고 비만을 교정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전체메뉴보기

Tel. 070-4820-2963    Fax. 070-4850-8880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06호   사업자번호 : 479-82-00240   대표자 : 나도균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C)2013 KOREAN M.D AND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4층 406호
  • 본 웹사이트에서는 이메일주소가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위반 시 정보통신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Copyright (C) 2013 KOREAN M.D AND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