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뇌하수체 기능저하증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뇌하수체는 여러 가지 호르몬을 분비하여 난소, 고환, 갑상선, 부신 등 여러 내분비 기관의 기능을 조절하는 기관이므로,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에서는 어떤 호르몬의 결핍이 생기느냐에 따라 각 호르몬 결핍의 특징적인 증상이 다양하고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각 호르몬 결핍에 따른 증상은 아래와 같다.

1) 성장 호르몬 결핍
소아에서는 성장 장애가 올 수 있고, 성인에서는 체지방 증가, 골밀도 감소, 운동 능력 감소, 정신 건강 장애 등 비 특이적인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성선 자극 호르몬 결핍
소아에서는 2차 성징 발현 지연으로 나타나며, 성인 여성에서는 성욕감퇴, 무월경, 유방 위축 등이 나타나고, 성인 남성에서는 발기부전, 음모와 액모 소실, 고환 위축, 근력 저하 등으로 나타난다.

3) 갑상선 자극 호르몬 결핍
소아에서는 성장 장애, 정신발달 장애로 나타날 수 있으며, 성인에서는 건성 피부, 창백, 기억력 감퇴 등 정신 작용의 지연, 쉰 목소리, 변비, 추위를 견디지 못함, 전신 부종과 피로감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4) 부신 피질 자극 호르몬 결핍
허약, 무력, 기립성 저혈압, 오심, 구토 및 피부탈색 등의 증상에서부터 전해질 이상과 이로 인한 의식 저하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여성에서는 성욕 감퇴 및 음모와 액모의 소실 등이 동반될 수 있다.

5) 항이뇨 호르몬 결핍(요붕증)
성인 기준으로 하루 3L 이상 소변이 나오고(다뇨증), 이로 인해 갈증이 생겨 대부분의 환자들이 물병을 항상 들고 다닐 정도로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다음증).
소변이 많이 나오게 되면서 밤에도 소변을 위해 몇 차례씩 깰 정도로 야뇨증이 생기기도 한다.

6) 유즙 분비 호르몬 결핍
산후라면 모유가 나오지 않는 증상이 있을 수 있으나 그 외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호르몬 결핍증에 의한 증상은 호르몬 결핍의 정도에 따라 시기마다 다를 수 있고,
대부분의 증상이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비특이적인 증상이므로,
이러한 증상만 가지고 의심하거나 진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 밖에 종양에 의한 경우 두통, 시야 결손, 시력 소실, 외안 신경마비 등의 압박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시상 하부 병변에 의한 경우 여러 정신신경 증상(체온조절 장애, 비만, 수면 장애, 의식 장애 등)이 호르몬 결핍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뇌하수체 종양에 의한 이러한 증상들은 종양이 1cm 이상 커진 이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의 미세 종양은 거의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

한번 손상된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는 원인이 제거되더라도 호르몬 분비 기능은 다시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에는 평생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치료가 필요하다.

치료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을 유발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부족한 호르몬에 대한 보충 치료를 받는다.

1) 원인 질환 치료
수술 혹은 방사선 치료 등을 통해 종양을 제거한다.
2) 호르몬 보충 치료
결핍 호르몬에 따라 부신피질 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남성 호르몬 및 여성 호르몬, 성장 호르몬 등을 필요에 따라 사용한다.

뇌하수체, 뇌하수체 호르몬 생성을 조절하는 시상하부 혹은 뇌하수체와 시상하부를 연결하는
뇌하수체 줄기에 손상을 주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하수체 호르몬 생성이 감소될 수 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뇌하수체 종양이며(70~80%), 종양이 자라면서 주위 정상 조직이 파괴되거나
종양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정상 조직이 손상되어 호르몬 분비가 감소될 수 있다.
그 밖에도 산후 다량의 출혈 후 또는 뇌하수체 부위의 뇌졸중으로 인해 뇌하수체 손상이 올 수 있고,
두부에 외상을 입거나 두부 방사선 치료 등을 하게 되는 경우에도 손상이 올 수 있다.

<예방 및 조리>
생활
뇌하수체 기능 저하증으로 부신 피질 호르몬을 투여 받고 있는 경우에는 감염, 외상, 수술, 정신적 충격 등의
심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반드시 부신 피질 호르몬 투여 용량을 늘려야 하므로 반드시 담당 의사에게 상의해야 한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