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한국의사한의사 복수면허자협회


메인메뉴

질환

(사)한국의사한의사복수면허자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양한방정보질환

위궤양

※ 협회회원으로 로그인 하시면 홈페이지로 자료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내 사이트로 가져가기

증상

흔히 소화성 궤양과 동의어로 쓰이는데, 소화성 궤양은 점막을 보호하는 방어인자와 점막 손상을 유발하는 공
격인자의 균형이 깨지면서 발생하는 궤양을 말하고 대개 재발과 자연적 치유를 반복하는 경과를 보인다.
십이지장 궤양과 달리 위궤양은 악성종양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위궤양을 단순 소화성 궤양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문제가 있다.

위궤양, 위염, 십이지장 궤양, 역류성 식도염 등 많은 질환에서 복통이나 심와부(명치) 통증이 나타나는데,
특별히 어떤 질환에 특징적인 복통은 없으므로 증상만으로 질환을 감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개 위궤양에서 나타나는 통증은 음식에 의해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위궤양은 메스꺼움,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경우가 비교적 흔한데, 체중감소가 있는 사람에게 위궤양이 발견되면 악성 궤양인지를 반드시 감별 진단해야 한다.
위궤양으로 인해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만성적인 유문부 궤양은 십이지장 궤양처럼 장폐색이 나타나 구토, 체한 증상 등이 지속될 수 있다.
궤양 천공(장이 뚫림)이 생기면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위궤양과 연관된 합병증으로는 출혈, 천공, 위출구 폐색 등이 있다.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피를 토하거나, 흑색변, 혈변 등이 나타남)은 60세 이후에 잘 발생하며, 흡연자,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난다.
위궤양이 치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궤양이 점막을 뚫어서 장천공이 생기기도 하며,
유문부(위와 십이지장이 연결된 부위)에 재발성 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부종과 염증으로 인해 위장에서 음식이 빠져나가지 못하는 위출구 폐색이 나타나기도 한다.

진단
위궤양이 의심되는 사람에게 위장조영술이나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를 시행하여 위장에 궤양이 있음을 확인하면 된다.
위궤양이 확인되면 반드시 악성종양과 연관이 있는 궤양인지를 감별해야 하므로,
위장조영술보다는 조직검사가 가능한 위내시경 검사가 바람직하며, 위궤양의 원인인자인 헬리코박터균의 존재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위궤양은 치료 후에도 위내시경 검사를 통해 궤양이 완전히 치유되었는지 확인해야 하며, 헬리코박터균 치료 여부도 확인하여야 한다.

치료

위궤양의 치료 목표는 먼저, 궤양과 연관된 통증이나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조절하고,
그 다음에는 궤양의 치유를 촉진하며, 궁극적으로는 위궤양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위궤양의 증상은 궤양이 치유되면서 호전된다.
궤양에 대한 치료는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첫째, 위궤양의 치료,
둘째,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
셋째, 위궤양의 합병증에 대한 치료이다.

서양의학적으로 위궤양에 대한 약물치료에는 위산분비 억제제, 궤양의 치유를 돕는 점막 보호인자 등의 약물이 사용되며, 4~8주간 복용한다.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는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 억제제를 포함하여 1~2주간 복용한다.
출혈, 위출구폐색, 장천공 등의 합병증에 대해서는 내시경적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 치료까지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적으로는 한약 치료를 통해 위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위궤양을 치료한다.
위장의 기능이 약화된 원인을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데 주로 간 내 혈액이 울체되면서 위장으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그 기능이 약화된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울화로 인하여 간과 심장에 화기가 차면서 위장 내에 염증과 궤양이 생기는 환경이 조성되는 경우도 있다.
또는 전립선기능의 약화로 인하여 호르몬과 에너지 공급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아 위장에 궤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정확한 진단은 환자를 진맥하면서 알게 되며 해당되는 가장 큰 원인부터 치료를 했을 때, 위궤양의 치료가 가능해진다.

<예방법>
위궤양의 발생을 처음부터 차단하기 위해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지는 않는다.
다만 위궤양이 한번이라도 발생했던 사람에게서 재발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를 시행한다.

생활
위궤양으로 진단된 후에는 절대적으로 금연하여야 하며,
관절염 및 만성 통증으로 진통제를 먹어야 할 경우에는 반드시 점막 보호제를 함께 복용해야 한다.
출혈 합병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항혈전제, 혈전용해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면 출혈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약물 복용 전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위점막을 직접적으로 손상시키는 알코올이나 불필요한 약물 복용도 피해야 한다.

식이
위궤양에 대해서는 특별히 피해야 하거나 적극 섭취해야 하는 음식은 별로 없지만,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지혈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2~3일간 금식해야 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전문의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좋다.

전체메뉴보기

서울사무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 338 강남파라곤, 나도균한의원.의원 주소 : 대구광역시 수성구 지범로 59, 4층 406호 / Tel. 010-5723-0114 (문자수신가능) / Fax. 070-4850-8880 사업자등록번호 : 479-82-00240 대표자명 : 나도균 ⓒ 2013 KOREAN M.D ADN O.M.D ASSOCIATION. ALL RIGHTS RESERVED.